Quantcast
Channel: Presentation – Project Research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6

Peter의 스토리텔링 프리젠테이션 기법

$
0
0

4월은 두차례에 걸쳐서 S전자에서 강사양성과정 & Presentation 기법에 대해 강의를 진행 하였습니다. PM에 대한 강의 및 컨설팅 경험에 대해  엔지니어 분들께  Presentation 기법 위주의 노하우 전수를 위한 워크샵 형태의 진행이었습니다.

Professional Presenter 001

White Papers, Manuals에 익숙해져있는 엔지니어분들께 스토리텔링식의 프리젠테이션의 효용성 및 이를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Professional Presenter 022

전체 목표는 TEDxSamsung 형태의 3분  Presentation 발표를 하는 것이었고, 이를 위해서 전략수립, 디자인기법, 발표기법에 대한 흐름으로 진행하였습니다.

Professional Presenter 027

Professional Presenter

이러한 전략수립 > 디자인기법 중 저의 PT 기법 및 경험을 담는 것이었긴 하지만, 이론 체계가 필요하여 Nancy Duarte의 slide:ologyPresuasive Presentations 그리고 Garr Reynolds의 Presentation Zen , presentationzen Design 책을 포함한 8권의 도서를 바탕으로 정리하여 사례와 경험에 대한 이야기 형태로 진행하였습니다.

Professional Presenter 026

전체적으로 각 전략수립 > 디자인기법 > 발표기법의 3가지 테마에 대해 각각 3개씩의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 나누고 실습을 통했습니다.

Professional Presenter 030

전략수립에서는 청중 분석 후에 청중에게 전달할 핵심 메시지를 엘리베이터피치와 SUCCESs 기법을 통해 도출시키고, 이를 논리구조로 엮기 위한 계단식 프레임워크를 가지고 실습을 한 후 직접 스토리텔링을 발표하는 형태로 진행하였습니다. 결국 모든 PT는 핵심 메시지를 담고 있어야하고, 그에 대해 일관되게 이야기 혹은 문제 해결에 대한 논리 구조를 전개시켜 나가야한다는 논지였고, 이를 아무 PT없이 이야기로만 이야기를 해낼 수 있는 기술이 먼저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Professional Presenter 044

이러한 1단계 전략수립 단계를 통해서 프리젠테이션에 대해 이야기 전개 흐름의 논리 구조가 만들어진 다음에는 2번째 단계인 시각화 및 Presentation을 직접 만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Professional Presenter 065

이 단계에서 Nancy Duarte 와 Garr Reynolds 식의 PT 제작 기법을 최대한 명료하게 예시를 통해 설명했습니다. 한장 한장 논리구조에 맞는 간결한 핵심 메시지 형태로 구성해야한다는 골자로요. 결국 최종적인 PT를 효율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마무리함으로써 PT의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핵심메시지를 담아야하고, 논리적 흐름도에 맞아야하고, 임팩트 있는 메시지를 담아내기 위한 8가지 룰과, 간결한 디자인을 위한 6가지 요소에 대한 흐름에 대해서요. 그리고 제가 가지고 있는 약 500여장의 이미지 라이브러리와 2000장 정도의 Presentation 차트, 다이어그램을 나눠주고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아울러 인터넷의 각종 색상배열, 이미지리소스, 영상리소스를 검색하고 PT에 포함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Professional Presenter 107

이제 2단계를 통해서 PT가 만들어졌고, 이제 3단계 : 발표하는 기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최대한 자연스럽게 하되 PT시 유의해야할  몇가지의 사례/경험만을 이야기해주었습니다.

Professional Presenter 110

강의전에 준비해야할 체크리스트와 강의 후에 해야하는 것에 대한 저의 경험을 이야기해주었습니다.

130502 0001

PT/강의는 많이 해보았어도 PT/강의 기법에 대해서 강의하기는 처음이었는데요,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실습은 다들 윈도우/파워포인트를 사용했는데, 전 도구는 별로 중요한게 아니라고하여 제가 익숙한 키노트로 앞에서 PT 작성 실습을 하였습니다. 물론 준비한 Windows/Powerpoint로 진행할 수 있었는데, 그냥 제가 사용하는 환경 그대로를 보여주는게 나을 것 같아서요. 별 무리 없이 무난하게  파워포인트로 따라하시더군요.. ^^ 실습 준비는 Powerpoint 2013으로 준비를 하였었는데, 기능/편리성이 정말 많아진 것 같습니다. 각종 도형/프레임웍을 쉽게 그릴 수 있어서 이부분은 맥/키노트보다 훨씬 나았습니다.

이번 PT 강의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을 많이 쎴던 부분이 이야기 논리 흐름 단계입니다. 이 부분을 가장 오랜 시간동안 실습을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정말 어려워하셨는데, 계속 동료들의 논리 흐름 전개에 대한 실습/공유를 통해 논리 흐름에 대한 중요성 인지 및 점점 가다듬어 지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Presentation은 일반적인 발표가 아닌 청중들과의 교감 나눔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강의 형태의 프리젠테이션은 더욱 더 그렇구요. 이를 계속 강조했고, 이를 위해 꾸미지 말고 최대한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는게 좋다는 얘기를 반복한 것 같네요.


분류:기업 PM/PMO 멘토링 프로그램, Mac@Work, PM 전문가 / 사례 발표 Tagged: 강사양성과정, 스토리텔링, Presentation, projectresearch, Storytelling Presentation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6

Latest Images

Trending Articles